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

박주영 교수

박주영P

박주영 교수

• 직  : 교 수

• 전 공 : 마케팅,유통,프랜차이즈

• 연구실 : 숭덕경상관 510호

• 연락처 :  02-820-0591

• 이메일 : jpark@ssu.ac.kr

» 학력

• 1985.02: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영학사(B.A.)

• 1987.02: 한국외대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경영학석사(M.A.) 마케팅전공

• 1992.05: 美 플로리다대학교(U. of Florida) 경영대학원 M.B.A.과정 졸업 경영학석사(M.B.A.) 마케팅전공

• 1997.08: 美 네브라스카대학교(U. of Nebraska) 마케팅학과 박사과정 졸업 경영학박사(Ph.D.) 유통전공

» 경력

• 1989.01 – 1990.06: 제일기획 마케팅국 사원

• 1993.01 – 1993.06: 美, 플로리다 大學 사회학과 및 지리학과 컨설턴트

• 1994.08 – 1997.07: 美, 네브라스카 大學 경영대학 T.A. & R.A.

• 1997.09 – 1998.07: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

• 1998.08 – 2000.02: 전북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전임강사

• 2000.03 – 현재: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

• 2011.02 – 2013.01: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원장

• 2021.02 – 2023.01: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원장

• 2021.02 – 2023.01: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학장

• 2023.02 – 2024.01: 숭실대학교 국제처 처장

» 상훈

• 1981.03: 한국외국어대학교 입학성적우수 장학생

• 1986.03: 산학협동재단 장학생

• 2010.11: 소기업소상공인 육성공로상(국무총리 표창)

• 2012.02: 숭실대학교 베스트 티처상(숭실대총장 표창)

• 2014.12: 해외외식시장개척공로상(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)

• 2020.12: 상전유통학술상 최우수학술연구상(롯데그룹·유통학회)

• 2021.11: 우수논문상(대한경영학회)

• 2022.11: 가맹사업거래 업무유공상(공정거래위원장 표창)

» 학회활동

• 2012.01 – 2015.12: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회장

• 2013.03 – 2017.02: 한국유통학회 부회장

• 2018.03– 2019.02: 한국유통학회 회장

» 교외활동

• 2006.06 – 2015.02: 중소기업청 자체평가위원회 위원

• 2010.06 – 2014.06: 국무조정실 자체평가위원

• 2011.09 – 2013.09: 공정위 가맹유통정책자문단 자문위원

• 2014.11 – 2016.04: 공정거래조정원 가맹사업 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

• 2014.03 – 2018.04: 공정위 기업거래정책자문단 자문위원

• 2015.06 – 2018.05: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비상임이사

• 2016.03 – 2020.03: 신세계푸드 사외이사

• 2017.12 – 2018.12: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기획단 위원

• 2018.06 – 2022.06: 공정거래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위원

• 2019.05 – 2021.05: 중소벤처기업부 전문위원회 위원

• 2021.03 – 2025.03: 중소벤처기업부 자체평가위원회 위원

• 2021.10 – 2022.09: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정책자문위원

• 2021.11 – 2023.12: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정책기획자문단 자문위원

• 2022.06 – 2024.06: 공정거래위원회 가맹분야 협약평가위원회 위원

• 2022.10 – 2024.10: 소비자원 분쟁조정위원회 전문위원

• 2022.03 – 현재: 현대백화점 사외이사

» 저서,역서

• 2022 경영학의 이해 13판(역서, 생능)

• 2022 경영학의 이해 The Core(역서, 생능)

• 2018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 개정판(저서, 인플로우)

• 2016 경영학의 이해 11판(역서, 생능)

• 2015 창업수업(저서, 인플로우)

• 2012 경영학에센스(저서, 생능)

• 2012 경영학의 이해 9판(역서, 생능)

• 2012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(저서, 인플로우)

• 2011 창업경영론(저서, 인플로우)

• 2011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징 원론(저서, 인플로우)

• 2010 블루엘리펀트(역서, 럭스미디어)

• 2010 경영학의 이해 8판(역서, 생능),

• 2009 프랜차이즈창업론(저서, 학현사)

• 2009 중소기업경영론(저서, 학현사)

• 2004 현대마케팅 (저서, 문영사)

• 2003 중소기업을 위한 경영가이드북 (저서, 부천상공회의소)

• 2002 프로모션관리 (저서, 한국방송통신대학교)

» 학술지 발간논문

• 박주영(2024), “프랜차이징 연구의 과거와 미래: 프랜차이징저널을 중심으로,” 프랜차이징저널 게재논문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,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10(1), 1-29.

• 임영균, 박주영 (2023), “사모펀드의 가맹사업에의 투자 –쟁점과 과제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9(3), 1-38.

• Kim, Seon Jin and Ju-Young Park (2023), Effects of Contractual Characteristics on Franchisee’s Compliance and Opportunism in Franchise Relationships,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,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, 28(4), 25-55.

• 박선경, 박주영 (2023), “배변알리미에서 스마트 바틀 출시까지: 스타트업 L사 사례로 본 린스타트업 실천방안,” 벤처창업연구, 한국벤처창업학회, 18(5), 91-107.

• 신현정, 박주영 (2023), “소상공인의 통제착각이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: 회복탄력성과 기회평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28(2), 1-24.

• 신현정, 박주영 (2023), “실패의 두려움이 현상유지편향을 매개로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: 가맹점사업자와 독립소상공인의 차이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9(1), 1-24.

• 신현정, 박주영 (2022), “가맹사업자의 낙관주의가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8(2), 1-22.

• 조영룡, 박주영 (2021), “폐업 소상공인의 재무적자본·시장경쟁력·사회적자본 손실지각이 재기의도에 미치는 영향 : 실패두려움의 매개효과와 창업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” 중소기업연구, 한국중소기업학회, 43(4), 59-93.

• 정순구, 이정규, 박주영 (2021), “밀레니얼 세대의 공동브랜드제휴 개성적합성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: 브랜드 신뢰와 패션관여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,” 마케팅관리연구, 마케팅관리학회, 26(4), 46-68.

• 임영균, 박주영 (2021), “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제도에 대한 비판적 검토- 제도 운영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제언,” 공정거래연구, 한국공정거래학회, 5(2), 1-45.

• 이혁, 박주영, 김현순, 김주현(2021), “로열티 적용여부와 필수품목 구매강제가 가맹시스템의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7(1), 71-90.

• 정순구,이정규, 박주영(2021), “공동브랜드 개성이 밀레니얼 세대의 브랜드 애착 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” 대한경영학회지, 대한경영학회, 34(2), 197-220.

• 송창운, 박주영(2021), “직장인의 경력단계와 창업자기효능감,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관한 연구,” 창업학회지, 한국창업학회, 16(1), 206-232.

• 조영룡, 박주영, 김문선, 김선우 (2020), “실패경험 창업가의 목적지향성이 재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기술혁신학회지, 한국기술혁신학회, 23(6), 1253-1268.

• 박주영 (2020), “프랜차이즈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및 향후 연구 제언 – 프랜차이징 저널 학회지를 중심으로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6(1), 80-115.

• 송창운, 박주영 (2020), “직장인의 기업가형 마인드셋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: 사회적 자본을 매개, 유지-행동성향을 조절변수로,” 벤처창업연구, 한국벤처창업학회, 15(3), 73-88.

• 김선진, 김주영, 박주영, 이경희, 임영균, 장재남 (2020), “프랜차이즈 사업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소고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5(3), 77-98.

• 김현순·박주영·김주현(2019), “프랜차이즈 성장의 결정요인 연구: Revisiting Castrogivanni and Justis(2002)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5(2), 1-16.

• 정형학·최자영·박주영(2019), “온라인 리뷰의 평점과 리뷰의 양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: 레스토랑을 중심으로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24(4), 1-21.

• 박주영·김주현(2019), “프랜차이즈 계약서의 구속조항이 가맹본부 및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5(1), 76-98.

• 신기동·박주영(2019), “광역쇼핑시설의 중소유통 상권잠식 효과: 복합쇼핑몰 등 4개 신유통업태를 중심으로,” 중소기업연구, 한국중소기업학회, 41(1), 53-73.

• 김기만·김종진·박주영(2019), “AHP분석을 이용한 마이크로크레딧 창업 성공요인 측정항목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분석,” 한국창업학회지, 한국창업학회, 14(2), 84-103.

• 정형학·최자영·박주영(2019), “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온라인리뷰의 평점과 양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4(2), 46-71.

• 박주영·이원정(2019), “자영업대책으로서의 우수 상생 프랜차이즈 육성의 필요성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4(2), 103-123.

• 임영균·박주영(2019), “자율조정을 통한 가맹본부-가맹점 간 분쟁해결: 코리아세븐 사례 분석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24(1), 1-32.

• 박주영(2018), “골목상권 활성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 소상공인 정책 거버넌스,” 중소기업정책연구, 중소기업연구원, 3(2), 1-34.

• 진문근·박주영(2018), “소비자 정체성(Franchise vs. Independent)이 동네빵집 가격민감도에 미치는 영향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3(2), 1-31.

• 진문근·박주영(2017), “가맹사업거래에 있어 재판매가격 유지행위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3(1),1-21.

• 진문근·박주영(2017), “프랜차이즈 구입강제에 관한 탐색적 연구-연계판매를 중심으로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2(2),1-24.

• 박주영(2016), “김대중·노무현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,” 중소기업정책연구, 중소기업연구원, 1(3), 89-121.

• 오인수·박주영(2016), “가구 소매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에 관한 연구-서비스 지향성을 중심으로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2(1), 27-51.

• 배기범·박주영(2016), “Strategy Propositions on Global Franchising with Information Asymmetry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1(2), 1-19.

• 변숙은·박주영(2016), “가맹점 사업자의 특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1(2), 20-34.

• 박주영·김현순(2016), “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상생방안: 한국형 상생협동 복수점 사업자 제도를 중심으로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21(1), 1-25.

• 곽원준·정지철·박주영(2015), “프랜차이즈 조직 내 신뢰형성 선행요인에 대한 문헌 고찰 연구,” 기업경영연구, 한국기업경영학회, 22(6), 285-305.

• 정지철·박주영·유재원(2015), “프랜차이즈의 지원, 공정성과 신뢰에 관한 연구: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” 중소기업연구, 중소기업학회, 37(4), 123-145.

• 강창동·배기범·박주영(2015), “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1(1), 1-23.

• 진문근·박주영(2015), “가맹본부의 영업지역보호가 성장전략에 미치는 영향,” 유통경영학회지, 한국유통경영학회, 18(3), 61-74.

• 박주영·곽승완·유재원(2015), “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: 외식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,“ 한국창업학회지, 한국창업학회, 10(2), 50-71.

• 유재원·노해란·박주영(2015), “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정에 관한 연구,” 기업경영연구, 한국기업경영학회, 22(3), 1-22.

• 정지철·박주영(2015), “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사례연구,” 경영교육연구, 한국경영교육학회, 30(1), 89-115.

• 현병언·박주영(2014), “맞춤가구의 물류와 프랜차이즈 융합모델에 관한 연구,” 물류학회지, 한국물류학회, 24(3), 83-106.

• 이용선·박주영(2014), “외식 트렌드 예측자로서 마켓 메이븐의 역할에 관한 연구,” 유통경영학회지, 한국유통경영학회, 17(1), 5-22.

• Won Jun Kwak, Yeon-Cheol Park, Ju-Young Park(2013), “Industrial and Corporate Level Factors on the Survival Rate of the New, Independent, and Private Korean Firms,”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Innovation, 한국중소기업학회, 16(4), 77-84.

• 박찬욱, 현병언, 박주영(2013), “소셜네트워크서비스(SNS)의 탐닉적 이용동기 및 확산에 관한 연구,“ 생산성논집, 생산성학회, 27(2), 331-354.

• Yoo, Youngyoul, Ju-Young Park(2013), “What Prospective Franchisees Are Seeking for Choosing Franchisors in Korea,” Journal of Small Business Innovation, 한국중소기업학회, 6(1).

• 김현순, 박주영(2012), “가맹점주 특성에 따른 Social Franchising 개념의 적용 방식에 대한 연구,” 유통연구, 유통학회, 17(5), 1-14.

• 박주영, 박경원(2012), “수직적 동기에 따른 점포 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: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,” 생산성논집, 생산성학회, 26(4), 473-498.

• 박경원, 박주영, 유연우(2011), “쇼핑성향과 상품특성에 따른 로하스 상품소비에 관한 연구,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한국콘텐츠학회, 11(12), 856-869.

• 박경원, 박주영, 유연우(2011), “가맹본부 정보의 Signaling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: 가맹점 예비창업자를 중심으로,” 유통경영학회지, 한국유통경영학회, 14(4), 103-128.

• 박주영, 노기배, 홍석기(2011), “로하스 소비의식이 로하스 상품소비에 미치는 영향-쾌락·득실·규범목표를 매개로, 대한경영학회지, 대한경영학회, 24(3), 1879-1894.

• 박주영, 최순식, 홍석기(2011), “중소기업의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이 경쟁우위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” 대한경영학회지, 대한경영학회, 24(2), 1115-1137.

• 조형기, 박종선, 박주영(2010), “공익연계마케팅에서의 제품속성 및 기부제시방식에 따른 소비자의 기부수준인식,” 생산성논집, 한국생산성학회, 24(4), 93-121.

• 박주영, 신기동(2010), “SSM에 대응한 중소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방안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15(5), 1-18.

• 박윤재, 황재규, 박주영(2010), “소매업체의 서비스품질이 점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,” 전자상거래학회지, 한국전자상거래학회, 11(4), 73-101.

• 김현순, 임영균, 박주영(2010), “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직영점대 가맹점 비율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,” IT서비스학회지, 한국IT서비스학회, 9(4), 1-17.

• 권중호, 박주영(2010), “한국공항내의 유통업의 CRM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-CRM scorecard를 활용한 CRM 성과측정,” 한국항행학회논문지, 한국항행학회, 14(6), 951-969.

• 박경원, 최인혁, 박주영(2010), “IT기업 시장지향성에 따른 프랜차이즈 유통의 갈등에 관한 연구,” 벤처경영연구, 한국중소기업학회, 13(4), 109-128.

• 박주영(2010), “한국 가전제품 영업사원의 판매실패 귀인에 따른 판매성과의 영향,” e-비즈니스연구, 국제 e-비즈니스학회, 11(1), 143-160.

• Kyungwon Park and Ju-Young Park (2010), “The Role of Shopping Goals on Customer Loyalty,” Journal of Service Science, Society of Service Science, 1(2), 2010.1, 191-210

• 한경열, 전원재, 박주영 (2009), “오프라인 점포속성혜택이 고객의 잔존의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-몰입의 매개역할 중심,” e-비즈니스연구, 국제 e-비즈니스학회, 10(3), 305-341.

• 박주영 (2009), “재래시장의 상품구성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재래시장 정책에 대한 시사점,” 중소기업연구, 한국중소기업학회, 31(2), 137-155.

• 박경원, 박주영 (2009), “쇼핑 가치 추구 성향에 따른 쇼핑 목표와 공유 의도 차이에 관한 연구-전자제품 구매고객을 중심으로,” 마케팅과학연구, 한국마케팅과학회, 19(2), 71-82.

• 정상익, 이은철, 박주영 (2008), “국내 유통산업 통계의 개선과 정책적 대안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13(5), 1-15.

• 박주영, 노기엽, 최자영 (2008), “외식산업에서의 가맹본부의 지원이 가맹점 충성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,” 디지털정책연구, 한국디지털정책학회, 6(2), 77-86.

• 박주영, 이상호, 최자영 (2008), “명품브랜드를 향한 태도에 대한 소비가치 및 신념의 영향,” 한국의류산업학회지, 한국의류산업학회, 10(2), 191-197.

• 김계영, 박주영 (2008), “영업사원의 성과지향적 목표성향이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,” 사회과학논총, 숭실대학교, 10, 19-43.

• Gentry, James W., John R. Dickinson, Alvin C. Burns, Lee McGinnis, and Ju-Young Park (2007), “The Role of Learning Versus Performance Orientations When Reacting to Negative Outcomes in Simulation Games: Further Insights,”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, 33, 79-84.

• 김종국, 박윤재, 박주영, 최자영 (2007), “Mixture Regression Model을 이용한 재래시장의 세분집단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변수분석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12(4), 1-47.

• 문태현, 박주영 (2007), “인터넷쇼핑몰의 과다한 가격할인 및 선착순 경매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정보처리학회논문지, 한국정보처리학회, 14-D(4), 395-406.

• 최자영, 박주영 (2007), “외식 프랜차이즈업의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에 있어서 인지적 신뢰와 감성적 신뢰의 선행변수 및 결과,” 마케팅관리연구, 한국마케팅관리학회, 12(2), 61-76.

• 박주영, 이종철 (2007), “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성과의 결정변수,” 외식경영연구, 한국외식경영학회, 10(1), 51-69.

• 최자영, 박주영(2007), “B2B산업재 거래에서 서비스 품질측정과 충성도와의 관계,” 품질경영학회지, 한국품질경영학회, 35(1), 124-135.

• 최인혁, 장미애, 박주영 (2007), “이동통신사 전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-정보탐색과 판매촉진 지향성의 조절효과,” 마케팅관리연구, 한국마케팅관리학회, 12(1), 35-53.

• 신봉섭, 박주영 (2006), “제품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위험지각이 정보탐색수준에 미치는 영향-지식수준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,” 마케팅과학연구, 한국마케팅과학회, 16(3), 143-167.

• 최인혁, 김기석, 박주영 (2005), “모 브랜드의 제품유형 및 관여유형이 일치 불일치 확장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,” 마케팅과학연구, 한국마케팅과학회, 15(3), 67-92.

• 김원겸, 김형순, 박주영 (2003), “조화.부조화 쇼핑상황에서의 소비자반응에 관한 연구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8(2), 1-19.

• Yang, Jong-gon, Dae-sung Chang, Ju-young Park (2002), “The Impact of Preventive Environmental Programs Implementation on Sales Growth, Manufacturing and Environmental Performance in the Chemical Industry of the U.S.A,” 한국OA학회지, 7(4).

• 장대성, 박주영, 김두복 (2002), “한국패스트푸드점 서비스품질측정에 있어서 SERVQUAL과 SERVPERF의 비교연구,” 경영과학, 한국경영과학회, 19(2), 59-74

• 박주영 (2002), “영업사원의 학습지향과 성과지향이 적응판매에 미치는 영향,” 중소기업연구, 한국중소기업학회, 24(1), 159-185.

• 최인혁, 이철선, 박주영 (2002), “온라인상에서의 제품유형에 따른 브랜드 의존성,” 유통연구, 한국유통학회, 6(2), 109-133.

• 박주영, 최인혁, 장경숙 (2001), “브랜드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,” 한국마케팅저널, 한국마케팅학회, 3(2), 92-114.

• 최인혁·박주영·김은정 (2001). 디자인전형성이 제품디자인평가에 미치는 효과, 소비자학연구, 한국소비자학회, 12(3), 147-169.

• Park, Ju-Young, “The Survival Strategies of Korean Small and Medium-sized Retailers in the Digital Economy,” Asian Small Business Review, 4(1), 138-150.

• 최인혁, 박주영 (2000), “화장실에서 시작한 고속도로관리공단의 고객섬김경영,” 한국마케팅저널, 한국마케팅학회, 2(3), 90-103.

• 박주영 (1998), “적응판매에 있어서 동기의 역할: 동기가 부여된 추론과 학습목적지향성을 중심으로,” 대한경영학회지, 대한경영학회, 17(3), 321-351.

• Park, Ju-Young, Ravipreet S. Sohi, Ray Marquardt (1997), “The Role Motivated reasoning in Vendor Consideration,” Psychology & Marketing, Vol.14, No.6, John Wiley & Sons, Inc., 585-600.

상단으로 이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