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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자영 교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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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자영 교수

• 직  : 교 수

• 전 공 : 마케팅

• 연구실 : 숭덕경상관 404호

• 연락처 :  02-820-0592

• 이메일 : choi181@ssu.ac.kr

» 학력

• 1997.09 ~ 2001.12 : The Ohio State University 박사(Ph.D), 마케팅/소비자행동 전공

• 1994.03 ~ 1996.02 : 한양대학교 석사(M.S.)

• 1990.03 ~ 1994.02 : 한양대학교 학사(B.A.)

» 경력

• 2022.02 ~ 현 재 :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원장

• 2006.03 ~ 현 재 :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

• 2017.03 ~ 2021.01 :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벤처경영학과장

• 2016.03 ~ 2021.01 :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 단장

• 2012.03 ~ 2021.01 :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장

• 2014.03 ~ 2021.01 : 숭실대학교 창업교육센터장

• 2015.03 ~ 2017.01 :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부학장

• 2007.03~ 2010.02 :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부원장

• 2002.12 ~ 2006.02 : 삼성전자, 한국총괄 마케팅팀 과장

• 2001.09 ~ 2002.09 : The Ohio State University, 강의전담 교수

» 교수과목

• 소비자행동론, 마케팅, 브랜드전략, 하이테크마케팅, 스타트업 마케팅, 창업과 디자인씽킹, 기업가정신과 창업, 마케팅조사분석, 다변량분석

» 강의경력

• LG Display, 삼성전자, CJ 헬로비전, 한국벤처투자, 삼성카드, IBK기업은행, 대우루컴즈, 디자인벤처스 등

» 저서

• 2022, 소비자행동론 13판(역서, 경문사)

• 2018,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 개정판(저서, 인플로우)

• 2010, 웹마케팅혁명, 원앤원북스

•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(집필중)

» 주요 포상

•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실험실창업 공로(2021년)

» 대외경력(학술)

• 2020.03 ~ 현 재: 한국 유통학회 부회장

• 2019.03 ~ 현 재: 한국 창업학회  부회장

• 2019.06 ~ 현 재: 한국 소비자학회 부회장

• 2016.06 ~ 현 재: 한국 마케팅학회 상임이사

• 2019.03 ~ 2021.02: 한국 글로벌경영학회 편집위원장

» 대외경력(유관기관)

• 2022.09 ~ 현 재: KB 국민카드 사외이사

• 2022.08 ~ 현 재: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

• 2021.07 ~ 현 재: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사업운영위원

• 2019.03 ~ 현 재: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심의회 위원

• 2020.06 ~ 현 재: 중소벤처기업부 갈등관리심의위원회 위원

• 2008.12 ~ 현 재: (사) 하이테크 마케팅 그룹 상임이사

• 2019.08 ~ 2022.07: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비상임 이사

• 2018.05 ~ 2020.06: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비상근 이사

• 2018.03 ~ 2019.08: 창업선도대학 협의회 회장

» 학술지 논문

• 연규철, 최자영(2022), “ 소셜 벤처의 속성이 비즈니스 모델의 평가를 매개로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: 소셜임팩트에 대한 긍정적 정서의 조절효과”, 대한경영학회지
• 한정수, 최자영(2021), “소셜벤처의 이중가치(경제적 vs. 사회적 가치)와 벤처투자가의 해석수준이 소셜벤처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”, 한국창업학회지, 85-111.
• 이진석, 최자영(2021), “왜 소비자는 블랙 프라이데이(Black Friday)의 대폭 할인에 열광하는가?”, 마케팅연구, 36 (May), 83~105.
• 강대선, 김용범, 최자영(2020), “블록체인 특성이 소비자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: 블록체인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”, 글로벌경영학회지, 17(6), 177~196
• Jennifer Christie Siemens, Mary Anne Raymond, Yunsik Choi & Jayoung Choi (2020), “ The influence of message appeal, social norms and donation social context on charitable giving: investigating the role of cultural tightness-looseness”,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, 187-195
• 이명수, 최자영(2020), “단독 제시 모드에서 자아해석에 따른 사소한 속성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”, 서비스경영학회지, 21(1), 151-178
• 최자영, 김현아, 김용범(2020), “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: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”, 유통연구, 25(3), 1-2
• 김용범, 최자영(2020), “리뷰의 양과 평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: 자기해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”, 서비스경영학회지, 21(4), 241-260.
• Jin Suk Lee, Seungwoo Chun, Jayoung Choi (2019), “South Korean Consumers’ Experiences and Underlying Shopping Mechanism of Black Friday”,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, 17(11), 63-72
• 김용범, 최자영 (2019), “ 판매촉진의 부메랑 효과: 판매촉진유형과 브랜드 명성을 중심으로”, 경영학연구, 48(4), 913-933.
• 정영학, 최자영, 박주영 (2019), “온라인 리뷰의 평점과 리뷰의 양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: 레스토랑을 중심으로”, 유통연구 24(4), 1-21.
• 이혜진, 최자영 (2019), 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편의점 이용고객의 트위터리뷰에 대한 감성분석”, 글로벌경영학회지, 16(4), 143-164.
• 정형학, 최자영, 박주영 (2019), “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온라인리뷰의 평점과 양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,” 프랜차이징저널, 한국프랜차이즈학회, 4(2), 46-71.
• Jayoung Choi, Yongbum Kim, Junghwan Sung, and Huibeom Yu(2017), “ARE SELF-ENDORSED ADVERTISEMENTS FOR UNHEALTHY FOOD MORE EFFECTIVE THAN FRIEND-ENDORSED ADVERTISEMENTS?”,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(SSCI), 45(7), 1069–1084
• 김용범, 최자영 (2017), “혁신적 신제품의 수요 불확실성에 대한 브랜드 대안의 수의 효과”, 마케팅연구, 32(August) 1~23
• 김용범, 최자영 (2017), “가격할인과 보너스팩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”, 경영교육연구, 32(3),335~353
• Yongbum Kim and Jayoung Choi (2016), “The Role of a Large Competitor’s Entry and Level of Innovativeness in Consumer Adoption of New Products: A Comparison Between Market Uncertainty and Technological Uncertainty”, Asia Pacific Journal of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, 10(1), 168-182.
• 최자영, 장은영 (2016), “개방형 기프트카드의 딜레마: 폐쇄형 vs. 개방형 기프트카드에 따른 이용자의 선택 후 만족과 행복의 차이 분석”, 소비자학연구, 27(5), 277-304.
• Jongbum Baik, Kangbok Lee, Soowon Lee, Yongbum Kim and Jayoung Choi(2016), “Predicting personality traits related to consumer behavior using SNS analysis”, New Review Of Hypermedia and Multimedia (SCIE), 1-18.
• 장은영, 최자영 (2015), “기프트카드와 현금 지불에 따른 쾌락재 및 실용재에 대한 구매의도 차이분석: 긍정적. 부정직 구매 감정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”, 소비자학연구, 26(5), 1-22.
• 박현철, 최자영, 김용범(2014), “CSR 관련 정보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: 브랜드 컨셉과 태도 확신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”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‧광고, 15(4), 627-648.
• 최자영, 김용범(2014), “긍정적 리뷰에 대한 저항 반응: 신제품의 혁신성과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 분석”, 광고학연구, 15(8), 293-311.
• Jayoung Choi and Yongbum Kim (2014), “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and number of friend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-presentation and brand-related word-of-mouth on Facebook”,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(SSCI), 1-5.
• 최자영, 김용범(2014), “페이스북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팬페이지 가입행동에 관한 연구: 공적자기의식, 독특성 욕구, 자존감을 중심으로”, 마케팅관리연구, 19(2), 111-128.
• Baik, Jongbum;Han, Chungseok;Jang, Eunyoung;Kim, Yongbum;Choi, Jayoung;Lee, Soowon(2013), “Classifying Consumer Regulatory Focus by Analyzing Small and Imbalanced Web Shopping Logs”, Information(SCIE), 16(8), 5687-5697
• 최자영, 이수원, 장은영 (2013), “공적자기의식과 나르시시즘이 페이스북 브랜드 팬페이지의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”, 마케팅연구, 28(2), 65-86.
• 최자영, 김용범 (2012), “소셜네트워크(SNS)에서 제품 추천의 사회적 거리에 따른 설득력과 제품평가 분석”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·광고, 13(4), 513-539.
• 백종범, 한정석, 장은영, 김용범, 최자영 (2012), “제품유형에 따른 웹쇼핑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 분류”, 정보처리학회지, 231-236
• 최자영, 이수원, 장은영, 한정석 (20‘12), “조절초점성향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행동의 차이 분석: 상품후기 참조, 탐색대안의 수 및 탐색의 깊이”, 마케팅관리연구, 17(3), 1-24
• 최자영, 이규혜 (2012), “성별, 쇼핑동기, 플로우 경험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”, 디지털융복합연구, 10(5), 53-6
• 김영호, 최자영, 성정환 (2011), “조절초점에 따른 IT 제품에서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”, 12(1)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‧광고, 12(1), 127-147.
• 최자영, 최윤식 (2011), “자기조절초점에 따른 공익연계 마케팅(CRM) 광고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”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· 광고, 12(1), 1-25.
• 최자영, 최윤식, 장은영(2011), “온라인 구전이 제품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자원의 조절효과 분석”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· 광고, 12(3), 499-523.
• 이규혜, 최자영 (2011), “패션지향성, 목적지향적/체험적 쇼핑동기, 플로우 경험과 패션제품 구매행동”,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, 13(2), 185-193.
• 최자영, 최윤식 (2011), “공익연계 마케팅(CRM) 메시지 제시 여부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: 광고소구유형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”, 소비자학연구, 22(3), 115-138.
• 최자영, 김영호, 최윤식, 김용범(2011), “온라인 상품평의 방향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-조절초점과 브랜드 인지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-“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· 광고, 12(4), 683-711.
• 이대영, 김선주, 최자영, 성정환(2010), “내비게이션에 내장된 AVN시스템UI디자인과 사고발생의 관계”, 기초조형학연구, 11(6), 415-426.
• 최자영, 최윤식(2009), “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경쟁효과 분석”, 상품학연구, 27(4), 69-80
• 이지은, 최자영(2008), “쾌락적 쇼핑동기와 충동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쇼핑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,” 한국심리학회지, 9(3), 497 – 521.
• 최자영 (2008), “Latent Class Segmentation분석기법을 이용한 쇼핑행동유형분석: 여성과 남성은 차이가 있는가?” 소비문화연구, 11(2), pp. 127 -147
• 박주영, 노기엽, 최자영 (2008), “외식산업에서의 가맹본부의 지원이 가맹점 충성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,” 디지털정책연구, 6(2), 77-86.
• 박주영, 이상호, 최자영 (2008), “명품브랜드를 향한 태도에 대한 소비가치 및 신념의 영향,” 한국의류산업학회지, 10(2), 191-197.
• 김종국, 박윤재, 박주영, 최자영 (2007), “Mixture Regression Model을 이용한 재래시장고객 세분집단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변수 분석”, 유통학회, 12(4), 1-25.
• 이규혜, 최자영 (2007), “패션 제품 온라인 쇼핑시 지각되는 위험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태도의 역할”, 복식문화연구, 15(3), pp. 104-114.
• 최자영, 박주영(2007), “B2B산업재 거래에서 서비스 품질측정과 충성도와의 관계,” 품질경영학회지, 35(1), 124-135.
• 최자영, 박주영 (2007), “외식 프랜차이즈업의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에 있어서 인지적 신뢰와 감성적 신뢰의 선행변수 및 결과,” 마케팅관리연구, 12(2), 61-76.
• 이지은, 최자영, 이규혜 (2006), “매장만족도에서 소비자 거래비용의 역할 분석: 구매고객과 잠재고객 모델 비교”, 소비자학연구, 17(4), 1- 22.
• 최자영, 이지은 (2005), ” 점포충성도에서 인지적 비용과 서비스 품질의 역할: 전자제품 소매유통에서 구매고객과 잠재고객의 모델 비교를 중심으로”, 유통연구, 10(4), 67-111.
• Lee, Kyu-Hye and Jayoung Choi (2005), “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Globalization from a cultural perspective,” The International of Costume Culture, 8(1), 1-10.
• Choi, Jayoung and Jihye Park (2005), “Multichannel Retailing in Korea: Effects of shopping orientation and information seeking patterns on channel choice behavior”,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, 34(8), 1-18.
• Choi, Jayoung and Geistfeld, L.V. (2004), “A cross cultural investigation of consumer e-shopping adoption,”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(SSCI), Vol. 25, pp. 821-838
• 최자영 (2004), “소비자 정보탐색 및 구매단계에서 멀티채널(Multichannel)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”, 소비자학연구, 15(4), 103-120. (한국 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).
• Jayoung Choi and Kyu-Hye Lee (2003), “Risk Perception and E-shopping: A comparison of Korea and the U.S.”,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, 7(1), 49-64.
• 최자영, 김경자 (2003), “계획적 행동이론을 적용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행동 분석”, 소비자학연구, 14(4), 89-103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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