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

강문영 교수

강문영P

강문영 교수

• 직 급:  교 수

• 전 공:  Business Analytics & Big Data

• 연구실:  숭덕경상관 529호

» 학력

 

• 연세대학교 서울 신촌캠퍼스 문학사 졸업 (B.A.)

• 연세대학교 서울 신촌캠퍼스 일반대학원 경영학 석사 졸업 (M.S.)

•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-Madison 경영학 박사 졸업 (Ph.D.)

» 주요 연구 업적 및 주요 수상 경력

• 경영학 분야 세계적인 Top Journal인 Marketing Science, SSCI Top 5%인 Journal of Business Research, SSCI Top 10%인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및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, 그리고 유럽 최고의 경영학 저널인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등 글로벌 최상위 저널에 다수의 학술 논문 출판

• 해외 주요 언론 (The Telegraph, ABC, Fox, CBS, News 9 등)에 연구 소개

• 2009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Fellow

• 2008 Haring Symposium Fellow

• 2007, 2008, and 2009 INFORMS Society of Marketing Science Doctoral Consortium Fellow

• 2015 Paris Economics, Finance, and Business Conference의 Best Paper Award (최우수논문상)

• 2022 상전유통학술상 학술부문 최우수학술연구상

• 2016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최우수강의상

• 2022 한국마케팅학회 학술공로패

• 2019 한국소비자학회 학술공헌상

• 2019 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 학술공로상

• 2023 상업교육연구 최우수논문상

• 2018 유통연구 우수논문상

• 2023 한국상업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

• 학사, 석사 및 박사 전액장학금 수여

• 다수의 merit-based scholarship, fellowship 그리고 research grant 수여

• 창업 관련 저서 출판

• Forbes Korea 표지 모델

• 동아일보 청춘마케팅 전면 칼럼 연재

• 숭실대학교 저명학술지 우수연구업적 교수

•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High Risk High Impact 연구를 지향하여

1) 경영학 분야 최상위 저널에 출판을 통해 학계 발전에 기여해 왔고,

2) Asia Marketing Journal의 공동편집위원장으로서 한국 경영학/마케팅의 세계적 위상을 높이고 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 최고 권위의 출판사인 Elsevier를 통해 출판 성사

3) 세계 10개국 30여명의 글로벌 학자들을 Asia Marketing Journal의 editorial board member로 유치하는 등 활발한 학술 활동을 통해 본인의 연구뿐만 아니라 한국 경영학/마케팅/Marketing Analytics의 세계화에 기여

» 주요 경력

 

• 現 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 (Full Professor)

•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부교수 (Associate Professor)

• KAIST 경영대학 경영공학부/테크노경영대학원 조교수 (Assistant Professor)

•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-Madison 강의조교, 연구조교, 강사

• ING Barings Securities 서울오피스 Equity Analyst

• Accenture 서울오피스 경영전략부문 Business Analyst

• Asia Marketing Journal co-editor (세계 최고 권위의 출판사인 Elsevier에서 출판 성사시킴, published by Elsevier)

• SSCI/SCI저널 guest editor

• 기획재정부 국가재정운용계획 위원

•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위원 (대한민국 법정위원회)

•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 사업조정 자율사업조정협의회 위원

• 중소벤처기업부 & 한국벤처투자 대한민국 정부벤처투자 출자심의위원

• 중소벤처기업부 & 한국벤처투자 창업투자회사 평가 체계 개편

• 중소벤처기업부 & 한국벤처투자 한국 벤처캐피탈 시장 변화를 고려한 정부 재원 운용 규모 개편

• 한국마케팅학회 임원 (이사, 상임이사, 마케팅 프론티어대상 심사위원, 학술대회 조직위원, 해외학술대회 조직위원, 공동편집위원장 등)

• 한국유통학회 임원 (이사, 사무차장, 학술대회 조직위원, 해외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등)

• 한국소비자학회 임원 (이사, 상임이사, 총무이사, 소비자대상 심사위원, 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 조직위원 등)

• 한국서비스마케팅학회 임원 (상임이사, 부회장,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등)

• 한국상업교육학회 임원 (부회장, 편집위원, 우수논문선정 위원장, 학술대회 조직위원 등)

• 한국광고학회 (올해의 광고상 심사위원, 해외학술대회 조직위원 등)

•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임원 (이사)

• 한국프랜차이즈학회 임원 (이사)

•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-Madison, Wisconsin School of Business PhD Representative and Member of Wisconsin School of Business Research Committee

» 주요 연구 분야

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Big Data 및 Business Analytics에 기반하여 다양한 빅데이터들 (예: 웹 스크래핑, 로그데이터, 날씨 archive, 이미지/오디오/텍스트 데이터 등)을 텍스트마이닝, 머신러닝 알고리즘, content analysis, applied probability models, 베이지안 통계 technique 등을 응용하여 연구방법론을 개발하고, 아래의 분야에 집중하여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

 

•  리테일 유통 및 마케팅 혁신: 유통산업을 위한 날씨마케팅, 유통산업을 위한 공간모형, 온라인/오프라인 스토어/채널, celebrity 마케팅, 소비자 co-creation, 소셜미디어 마케팅, 기부마케팅 (causal marketing), 신상품 개발 등

•  마케팅, 유통 및 구매 의사 결정: 유통채널에서 기업 간 갈등 해결 모형, 다양한 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/수익성/구매/가격/광고/마케팅 의사결정 모형 등

•  지속가능경영: 창업/중소/벤처관련 국가 지원 정책 최적화, 중소기업 소셜미디어 마케팅, 창업/중소/벤처기업의 지속가능경영, 고연령 실버 소비자 (silver market), 기업의 사회적 책임 (CSR), 다양한 기부 관련 연구, ESG 경영 등

•  Marketing Analytics 연구의 미래 지평을 확장: 다양한 문화상품 (영화, 음악, 럭셔리 브랜드, 여행, 공연산업, 가상 (virtual) 아이템 등), 검색키워드를 이용한 온라인 판매 채널에서의 시장세분화 등

 

이러한 빅데이터 및 business analytics에 기반한 연구를 학술 연구에 그치지 않고, 대한민국 정부의 다양한 재정 및 창업/중소/벤처기업 등 관련 정책 제안 및 정책 개편에 기여

» 주요 국제 학회 및 해외 대학 초청 연설

• 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,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, Singapore

•  Haring Symposium,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, USA

• 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,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, Canada

• 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, University of Michigan-Ann Arbor, USA

•  Nanyang Business School, Singapore

• 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, Özyeğin University, Turkey

• 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, Johns Hopkins University, USA

• 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, Fudan University, China

• 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sia Marketing Association, Bangkok, Thailand

•  Global Marketing Conference, Tokyo, Japan

•  Global Marketing Conference, Online (COVID-19)

•  ICAMA-KAS International Conference, Online (COVID-19)

• 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sia Marketing Association, Online (COVID-19)

상단으로 이동